타이젠 공식 홈페이지에는 이런 식으로 타이젠을 설명해놓았다.

 

Tizen is an open source, standards-based software platform supported by leading mobile operators, device manufacturers, and silicon suppliers for multiple device categories such as smartphones, tablets, netbooks, in-vehicle infotainment devices, and smart TVs.

 

영어 되는 게이들은 심심하면 읽어보고 간단 요약하자면 여러가지 전자제품 기기들에 들어갈수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라고 보면된다.

 

앞에 적혀있는 오픈 소스와 표준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뒤에가서 설명할께.

 

갑자기 내가 이 타이젠을 왜 짠!하고 설명하느냐?

 

바로바로 삼성때문이다 우리 일게이들이 좋아하는 삼성!

 

삼성은 현재 자기가 가진 독자적인 OS가 없다!(구글은 안드로이드, 애플은 IOS)

 

따라서 에로사항이 노무노무 많어. 제일 큰 문제점은 갤럭시 폰이야 삼전의 효자 상품 갤럭시!

 

그러면 게이들이 묻겠지. 어? 갤럭시 안드로이드 잘 쓰고 있는데 OS 왜 만듬?

 

사실 이 안드로이드가 이제 잘 못 굴러가는 상황이 점점 발생되고 있어...

 

계속 문제로 화두되고 있는 것은 64비트 문제야.

 

참고사항으로 말하자면 게이들이 쓰고 있는 아이폰5s나 아이패드 에어들은 이미 64비트를 착용하고 있어.

(삼성이 현재 후달리고 있는 상황이지... 주가하락이 난 이것도 한 몫 했다고 본다. 갤럭시s4 : 32비트)

 

게이들도 모바일 시장이 점점 확대 될 것이란 것을 알고 있지?

 

컴퓨터도 지금 32비트에서 64비트로 바뀌 듯 모바일 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고

 

그에 따른 성능 향상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야.

 

따라서 64비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야!

 

그럼 다음 갤럭시 s5가 3월쯤에 선보인다 했으니 64비트로 전환해서 사용하면 되는 것 아니노!

 

근데 안드로이드가 64비트로 전환하기가 일게이들이 아다때는 것만큼 힘들다는게 문제인 것이다.

 

http://appleinsider.com/articles/13/09/17/inside-apples-64-bit-ios-7-and-the-prospects-for-a-64-bit-android

 

윗 링크 애플인사이더 말의 인용하자면 작은 경차를 suv로 개조해야된다는 정도로 비유를 들었다.(단순히 2륜자동차를 4륜자동차로 바꾸는 문제가 아니라는 말씀)

 

차라리 그래서 OS를 새로 만들어버리자고 이야기가 나올정도지!

 

따라서 이미 구글은 크롬 OS라고 지들도 독자적인거 하나 만들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딴 사람 만든 거 산거임)

 

그러면 삼성전자도 안 만들면 직무유기 아니겠노? 사실 이미 하나 만들었다.

 

바다OS라고 게이들이 알란가 모르겠는데 소리소문 없이 묻혀버렸다.

 

이렇게 OS 만들기 한번 실패한 아픔을 딛고 삼성은 다시 OS 만들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바로 타이젠이다.

 

이번에는 삼성이 좀 더 잘 만들어보기위해 인텔성님과 합작해서 만들었다.(역시 응딩이는 천조국 응딩이 아니겠노?)

 

 그 결과물이 내가 설명할려는  타이젠이다.

 

이 타이젠은 뭘로 만들어졌냐하면 리눅스 , HTML5 , C++ 세가지로 짬뽕되서 만들어져있다.

 

리눅스는 커널부분에 들어갔고! 각종 연산은 C++로 해주고 화면 인터페이스(화면) 부분은 HTML5가 해준다.

 
리눅스 커널부분은 IOS와 솔라리스등 여러 OS가 이미 채택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미 검증된 좋은 커널이라 이기야! 커널 설명은 안 한다... 길어질거 같아서)
 
그리고 각종 연산은 c++이 해주는데 현재 안드로이드는 자바가 연산을 하고 있다.
 
자바는 c++보다 연산속도가 좀 많이 느리다.
 
따라서 난 이 부분을 아주아주 좋게 평가하고 있다.( 젤 빠른 건 C인데 이거하면 생산성떨어져서...)
 
니들 아이폰 앱들 보면 컴퓨터에서 처럼 ㅆㅅㅌㅊ인 그래픽으로 게임하는 거 본 적 있지?
 
근데 상대적으로 안드로이드는 적어. 왜 그럴까? 메인이유 중 하나는 자바가 노무노무 느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보다는 타이젠이 성능면에서 우수한 속도를 낼 수 있다.
 
그리고 또 중요한 HTML5 ! 니들도 홈페이지 만들기 관심가져 본 사람은 HTML 들어봤을 끼야.
 
그 HTML 맞음 ㅇㅇ
 
그걸로 인터페이스 꾸미는 거임. 이 HTML5 가 요즘 웹에서 대세야. HTML5로 다 따라갈려고 노력들 중이지.
 
이렇게 핵심부분은 리눅스커널! 계산은 C++! 인터페이스는 HTML5로 타이젠은 구성된다.
 
거기다가 타이젠은 라이센스를 GPL로 오픈소스를 만들었다.(쉽게 안드로이드처럼 공짜임)
 
이 오픈소스가 무지무지 강력한게 IBM 이 옛날에 컴퓨터업계 큰성님이었는데 운지했자나?
 
요즘 오픈소스 지원하면서 다시 살아나고 있는 중이고 야후도 더불어 오픈소스로 살아나고 있다.
 
그럼 이러한 요소들이 개발자가 보기엔 어떻다?
 
아주 좋더라 이기야!
 
일단은 개발자라면 왠만한 병신아니고는 c++과 html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
(니가 개발자인데 모른다면 할 말 없다... 어디 학원가서 자바하나 배워놓고 아! 내가 개발자다 하고 있겠지...)
 
그럼 타이젠 앱 만들기 처음 접했을때 적응하는데 얼마 안 걸린다.
 
거기다가 오픈소스라서 니가 좀 더 알고 싶으면 소스 뜯어내서 봐도 되고 접근권한도 자유로워서
 
니가 하고 싶은 앱 다 만들 수 있다.
 
내가 이 말을 왜하냐면 아이폰은 처음 개발할 때 극혐이거든(언어 적응하기 힘듬 + 앱 개발할 때 제한적 근데 적응된 새끼 보니 좋다하더라)
 
거기다 표준이다 표준! 개발자들이 이 표준을 또 엄청 좋아한다.
 
표준을 안 지키면 여러 플랫폼을 개발할 때 신경쓸게 많거든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장사하는데 표준이면 바닐라맛만 만들면 되는데 아니면 딸기 초코도 만들어야 된다 이거다.
 
즉 타이젠은 개발자 입장에서 환영받을 수 있는 OS다 이거다.
 
거기다 타이젠 앱 쉽게 만들라고 지원해주는 툴도 꽤 많다.
 
 
위 링크 들어가면 알 수 있다.
 
눈에 띄는 것은 cocoxxxx 가 보인다.( 현재 이걸로 안드로이드 게임이나 아이폰 게임 많이 만든다.)
 
근데 이렇게 앱 소리 나오면
 
일게이들 안드로이드랑 호환되는지 궁금하겠지?
 
타이젠 앱이랑 안드로이드앱은 둘이 같이 호환안된다.
 
따라서 삼성은 해커톤(앱 만들기 대회정도..)을 정기적으로 나라별로 돌면서 개최중에 있다.
 
거기다 현재 상황은 한국시장 말고 딴 나라에서 타이젠 OS를 슬금슬금 밀어 넣고 있다.
 
그외로 타이젠 OS에 주요 참여기업들인
 
 
위의 기업들이 타이젠을 밀려고 준비중에 있다.(위키펌)
 
타이젠 OS가 적용된 기기는 삼성 카메라중에 하나가 타이젠 OS 이미 적용시켜서 하나 나왔다.
 
타이젠은 현재 시장이 풀린 것이 아니므로
 
홈페이지 들어가서 읽어보고 개발자 경험을 비추어 토대로 썼다.
 
타이젠이 똥인지 된장인지는 시장에 나와봐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타이젠 OS 전문가 설명과 시범영상 한 번 보고 가자(사실 별 거 없다)
 
 
3줄 요약
1. 타이젠이라는 OS는 인텔과 삼성이 만든 OS
2. 개발자가 보기에 개발환경이 무지 좋더라.

3. 잘될지 안될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마케팅만 제대로 된다면 좋아보인다.


+ Recent posts